[주식뉴스] 엔비디아 주가 급락과 반도체 업계 충격, 원인은?

엔비디아의 주가가 9.5% 급락하면서 반도체 업계 전반에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이는 AI 열풍에 대한 회의론과 경제 침체 우려가 겹친 결과 등으로 보입니다. 왜 이렇게 하락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원인과 주요 기사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출처기사는 아래에 있습니다. ♣

서학개미들이 엔비디아를 이탈했지만, 기술주 중심의 매도세는 여전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또한 떠났던 엔비디아 투자자들도 돌아오고 있다고 합니다. 관련 뉴스를 보시려면, 아래 클릭!

[주식뉴스] 서학개미, 엔비디아 이탈했지만 기술주 투자는 여전해 보러 가기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8월 22~28일 간 서학개미들이 반도체주 2~3배 레버리지 ETF를 순매수했다고 합니다. 또한 개미들의 순매수, 순매도 상위 종목도 공개했는데요. 관련 뉴스를 보시려면, 아래 클릭!

[주식뉴스] 서학개미, 반도체주 레버리지 대거 순매수 러시 보러 가기

오는 9월 10일에 미국 대선 후보자 토론회가 있을 예정입니다. 각 후보자들이 추진코자 하는 경제 정책이 다른 만큼, 수혜 종목도 다른데요. 이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클릭!

[주식뉴스] 미국 대선 앞으로 두 달, 대박 노리는 개미들 초긴장 보러 가기

그 외에 서학개미들이 어떤 종목을 샀는지, 뉴스에서 추천하는 종목들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클릭!

주식 종목을 다룬 뉴스 모음 보러 가기




1. 엔비디아 주가 급락의 원인

엔비디아 주가는 9월 3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에서 9.53% 하락한 108달러에 마감했습니다. 이로 인해 시가총액은 약 375조원이 증발했습니다. 주가 하락의 주요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거론됩니다:

  • 실적 둔화 우려
  • 미국 경기침체 가능성
  • 방어적 포트폴리오 재구성 및 엔화 강세에 따른 엔 캐리 트레이드 청산 등

2. AI 열풍에 대한 회의론 확산

엔비디아의 2분기 실적은 시장 예상을 상회했지만, 투자자들의 기대에는 미치지 못했습니다. AI에 대한 높은 기대치로 인해 단순히 예상치를 웃도는 수준으로는 주가 상승이 어려워진 상황입니다.

블랙록 인베스트먼트의 장 보이빈 대표는 “AI가 도약하기 위해서는 인내가 필요하다”며 “몇 분기가 아니라 몇 년이 걸리는 과정“이라고 언급했습니다.

3. 미국 경제 지표 악화

미국 공급관리자협회(ISM)의 8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47.2를 기록하며 시장 예상치를 밑돌았습니다. 이는 5개월 연속 50 미만을 기록한 것으로, 경기 침체 우려를 더욱 키우고 있습니다.




JP모건 자산운용의 마이클 셈블리스트 회장은 “술 분야가 아닌 기업에서 AI수요가 증가하기 시작하지 않는 한 AI에 대한 지출은 정당화되지 않을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4. 포트폴리오 변경과 엔 캐리 트레이드 추가 청산

9월은 투자자들이 방어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재구성하거나 뮤추얼펀드가 손실이 난 자산을 처분하는 등으로 인해 변동이 큰 달이기도 합니다.

엔화 강세로 인한 엔 캐리 트레이드 청산 가능성도 주가 하락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일본은행(BOJ)의 금리 인상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엔화 가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시에테 제네랄의 앨버트 에즈워즈 전략가는 “일본 금리가 정상화되면 단기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글로벌 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5. 엔비디아 반독점 조사 확대

장 마감 후 엔비디아에 대한 반독점 조사 확대 소식이 전해지면서 주가는 추가로 2% 이상 하락했습니다. 미 법무부는 엔비디아가 AI칩 시장에서 불공정한 행위를 하고 있는지 조사 중입니다.

6. 반도체 업계 전반 타격

엔비디아의 주가 하락은 다른 반도체 기업들에게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 인텔: 8.8% 하락
  • 마벨테크놀로지: 8.16% 하락
  •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7.96% 하락
  • AMD: 7.82% 하락
  • 브로드컴: 6.16% 하락
  • 퀄컴: 6.88% 하락

미국 최대 반도체 ETF인 반에크 반도체(SMH) ETF도 7.5% 하락하며 2020년 3월 이후 최대 낙폭을 기록했습니다.

7. 3줄 요약

♣ 엔비디아 주가 9.5% 급락, 시가총액 375조원 증발. AI 열풍 회의론과 경제 침체 우려가 주요 원인.




♣ 미국 제조업 PMI 지표 악화로 경기 침체 우려 증가. 엔 캐리 트레이드 청산 가능성도 주가 하락에 영향.

♣ 엔비디아 반독점 조사 확대 소식에 추가 하락. 반도체 업계 전반 타격, 주요 기업들 6~8% 하락.

그럼 또 다른 기사로 찾아뵙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출처 기사는 아래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9.5% 급락한 엔비디아, 시총 375조원 증발…원인은?(출처 이데일리)

그 외에 서학개미들이 어떤 종목을 샀는지, 뉴스에서 추천하는 종목들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클릭!

주식 종목을 다룬 뉴스 모음 보러 가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