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9월부터 주택청약통장이 개편된다고 합니다. 특히 주목할 점은 공공분양 청약을 위한 주택청약통장 월 인정액이 10만 원에서 25만 원으로 늘어난다는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월 인정액 25만원 상향 시기와 이유, 추천 납입금액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참고 사이트는 아래에 있습니다. ♣
[주식뉴스] 월가, 엔비디아 잇단 매수 추천 보러 가기
미국증시 폭락 원인은 앤케리트레이드(Yen Carry Trade) 청산? 보러 가기
1. 주택청약통장 월 25만 원 언제부터?
이르면 올 9월부터 적용된다고 합니다.
주택청약 25만원, 월 납입액 한도 늘어난다… 언제부터?(출처 국제뉴스)
2. 주택청약통장 월 25만 원 상향 이유
추정되는 이유로는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로, 저축 개월 수를 대폭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마곡지구 16단지 청약 당첨선은 평균 2,010만 원이었으며, 위례지구 A1-14블록은 평균 2,241만원이었습니다. 매월 청약통장에 10만 원을 넣었다고 한다면, 마곡지구는 16.8년, 위례지구는 18.7년을 꼬박 넣어야 당첨되는 셈이죠.
정부는 이러한 저축 개월 수를 줄이기 위해, 월 납입액 상향이라는 카드를 꺼낸 것으로 보입니다.
두 번째로, 주택도시기금 재원을 늘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임대주택 공급, 전세자금 대출 등 주택 공급 정책을 확대하려는 정부로서는 기금 재원을 사전에 확보해야 할 것입니다. 그에 대한 대책으로, 월 인정액 상향 개편을 선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3. 주택청약통장 추천 납입금액
추천 납입금액은 공공분양을 노리느냐, 아니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3-1. 공공분양을 노린다면
청약통장에 매월 25만 원 이상 반드시 납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공공분양의 당첨 조건이 바로 ① 납입회차와 ② 총 납입금액이기 때문입니다.
납입회차는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청약과열지구(투기과열지구)는 납입 24회 이상, 수도권은 12회 이상, 그리고 수도권 외는 6회 이상 납입해야 신청할 수 있죠.
만약 납입회차가 동일하면, 그때부터는 통장 내 총 납입금액으로 순위를 매겨 당첨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청약통장에 매월 25만 원 이상 납입하여 납입회차와 총 납입금액을 높인다면 공공분양 당첨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3-2. 공공분양을 노리지 않는다면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납입하시면 됩니다. 즉, 청약통장에 매월 25만 원을 납입할 필요가 없는 것이죠.
이는 민간분양의 당첨 조건이 공공분양과 달라서 그렇습니다. 민간분양은 주로 무주택 기간, 부양가족 수, 청약통장가입기간 등으로 가점을 매겨 점수 높은 순으로 당첨자를 선정하기 때문입니다.
최근 공공분양의 당첨도 어려운데다, 통장의 중도 해지가 어렵다는 이유를 들어 청약통장을 해지하고 해당 금액을 해외 주식 등에 투자해 차익을 남기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처럼, 청약통장에 매월 납입할 금액을 투자 용도로 활용해서 차익을 남기는 노력을 함과 동시에, 민간청약에 도전하는 방법도 좋을 것 같습니다.
4. 정리 및 요약
주택청약통장 월 인정액이 25만 원으로 상향되는 시기는 이르면 올 9월이라고 합니다.
정부가 월 인정액을 상향한 이유로는 ① 당첨 위한 저축 개월 수 줄이기, ② 기금 재정 확보가 있습니다.
주택청약통장 추천 납입금액은 공공분양을 노리느냐, 아니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만약 공공분양을 노린다면, 매월 25만 원 이상을 청약통장에 납입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노리지 않는다면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납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앞으로는 공공분양 선택 여부에 따라 재테크 방식 또한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에도 좋은 글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참고 홈페이지 ♣